본문 바로가기

행사/24절기

[24절기] 입추란? 입추는 언제일까?

반응형

여름휴가가 한창인 8월 초에 입추가 자리 잡고 있다. 입추는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이다. 아직 더운데 가을이라니, 날씨와 절기가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 24절기 중 하나인 입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입추란?

입추(立秋)는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절후이다. 24절기 중 13번째에 위치한다. 입추는 가을로 분류되는 첫 번째 절기이며 입동 전까지 가을이다. 각 계절의 맨 앞에 위치한 입춘, 입하, 입추, 입동의 '입(立)'은 각 계절로 들어서는 것을 의미한다. 입추는 가을 절기이지만, 대서와 더불어 더위가 절정인 때이다. 입추 뒤에는 더운 시기의 고비인 말복이 찾아온다. 사실상 우리가 알고 있는 가을은 처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24절기와 날씨가 맞지 않는 이유는 24절기가 중국 화북지역의 날씨를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24절기

입춘(立春), 우수(雨水), 경칩(驚蟄), 춘분(春分), 청명(淸明), 곡우(穀雨)
여름 입하(立夏), 소만(小滿), 망종(芒種), 하지(夏至), 소서(小暑), 대서(大暑)
가을 입추(立秋), 처서(處暑), 백로(白露), 추분(秋分), 한로(寒露), 상강(霜降)
겨울 입동(立冬), 소설(小雪), 대설(大雪), 동지(冬至), 소한(小寒), 대한(大寒)

 

 

 

 

입추는 언제일까?

더위가 몹시 심한 대서(大暑)와 더위가 한풀 꺾이는 처서(處暑) 사이에 위치한다. 양력으로는 8월 8일 무렵이고, 음력으로는 7월이다. 2021년 입추는 8월 7일 토요일이다. 입추 무렵이면 김매기가 끝나며, 농한기에 접어들게 된다.

 

 

 

 

입추 때 하는 일

기청제

벼가 누렇게 익어가는 시기에 비가 많이 오면 그 해 농사를 망친다. 따라서 조선시대에는 입추가 지나 비가 닷새 이상 오면 비를 멎게 해 달라는 기청제(祈晴祭)를 지냈다.

 

날씨 점보기

입추 때에는 곡식이 여물기 때문에 이 때 날씨로 그 해 농사 풍흉을 점친다. 하늘이 맑으면 풍년, 비가 조금 오면 길하며, 비가 많이 오면 벼가 상한다고 하였다. 

 

김장용 배추, 무 심기

입추는 아직 덥기는 하지만 밤은 서늘해지기 때문에 김장용 무와 배추를 심으며 가을 준비를 한다. 무와 배추는 9월, 10월 서리가 내리기 전에 거두어 겨울 김장을 준비한다.

 

 

 

 

 

 

입추 제철음식

전어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가 입추 전후로 제철을 맞이한다. 전어는 봄과 여름에는 살이 적지만 입추 전후로 영양분을 많이 비축해 지방질 함량이 3배가 높아진다고 한다.

 

미꾸라지

미꾸라지도 가을 제철 음식이다. 더웠던 여름에 지친 체력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복분자

복분자는 6~8월 제철이라고 한다. 제철에 먹으면 당도가 높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복분자는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며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전복

'바다의 산삼'이라고 불리는 전복은 8월부터 10월까지 제철이다. 입추 시기에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이다. 전복은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난 보양 식품으로 유명하다.

 

옥수수

옥수수는 7월에서 9월이 제철이다. 입추에 수확하는 옥수수는 베타 시토스테롤 성분이 들어있어 염증을 완화하고 이뇨작용에 도움이 된다.

 

포도

입추 대표 과일인 포도는 보통 7~8월에 수확한다. 포도는 피로회복에 좋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재첩국

재첩국은 입추 대표 음식으로 손꼽힌다. 재첩에는 간기능 을 개선시키는 성분이 있어, 예로부터 간장약이라는 말이 있다. 

 

 

 

 

 

입추 관련 속담

입추 때 벼 자라는 소리에 개가 짖는다. / 귀밝은 개 벼 자라는 소리 듣는다.

입추 시기에는 벼가 한창 쑥쑥 자라기 때문에 자라는 소리가 들릴 정도라는 것을 표현한 속담이다.

 

말복 나락 크는 소리에 개가 짖는다.

말복은 입추와 비슷한 시기이기이다. 때문에 입추와 마찬가지로 벼가 쑥쑥 자라기 때문에 그 소리가 들릴 정도라고 표현한 속담이다.

 

어정 7월, 건들 8월, 동동 9월

입추에는 농촌이 한가해지는 시기이다. 모를 심고 난 뒤 7월은 모를 심고 난 뒤라 '어정어정'거리고, 8월은 농한기라 '건들건들'거리며, 9월은 발을 '동동' 구른다는 뜻이다.

 

입추에 하늘이 청명하면 만곡이 풍년

입추 무렵 날씨가 맑으면 곡식과 과일이 잘 익어 풍년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 입추에 비가 오면 흉년 든다.)

 

 

 

 

입추 관련 예문

아직 햇볕은 뜨겁고 입추를 넘겨도 가을은 멀기만 하다. ≪한수산, 유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