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충남 서천 한산모시문화제
2011년 유네스코에 지정된 인류 무형 문화유산 '한산모시짜기'를 축제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축제는 언택트(Untact)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많으니 코로나 걱정 없이 즐겨볼 수 있겠다.
모시란?
모시는 쐐기풀과에 속하는 모시풀의 인피 섬유로 제직한 직물이다. 모시는 오랜 기간 동안 이용되어 온 직물이며 일명 저포·저치라고도 한다. 모시 나무 가지를 꺾어서 껍질을 벗겨 긴 것을 재료로 사용한다. 모시의 생산 지역은 삼베와 달리 충청도와 전라도 지역으로 국한적이다. 특히 충청남도 서천 지역의 모시가 품질과 제직 기술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중에서도 한산의 세모시가 유명하다. 모시는 소백·섬세·단아·청아함을 복식미의 극치로 여긴 우리 민족이 가장 선호하는 직물이었다.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화재청)
한산모시짜기
한산(韓山)모시짜기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4호이다.
한산모시는 한산에서 만드는 모시로 예로부터 다른 지역에 비해 품질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한산모시는 우리나라의 전통 여름 옷감으로 역사적 가치가 높기에 제작 기술을 보호하고자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출처:문화재청)
한산모시 제작과정
모시 재배와 수확-태모시 만들기-모시째기-모시삼기-모시굿 만들기-모시날기-모시매기-모시짜기-모시표백
2021 한산모시문화제
행사 기간
온라인 한산모시문화제
2021.6.11(금) ~ 6.13(일)
한산모시의 달
2021.6.11(금) ~ 7.10(토)
행사 내용
친환경 축제 선포식
친환경 시대에 맞춰 지속 가능한 문화제를 만들기 위한 축제 선포식이다. 선포식 순서는 아래와 같다.
시민참여 축하영상-친환경축제 비전영상-선포문 낭독-원형 퍼포먼스-친환경 조형물 제막-서천 어린이 합창단 공연
신진디자이너 경진대회
한산 모시를 현대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패션을 선보이는 신진 디자이너 발굴 현장.
한산모시옷 디지털 패션쇼
서천의 아름다운 장소들을 배경으로 만나는 자연의 몸짓과 패션, 그리고 런웨이. 패션의 본질을 만날 수 있는 영상 패션쇼가 준비되어 있다.
실시간 서천장터
한산모시 전략상품인 한산모시 이불, 한산모시 떡, 한산모시 젓갈, 서천 김을 판매한다.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파격적인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저산팔읍길쌈놀이
한산모시의 생산과정을 유희화한 저산팔읍길쌈놀이의 기원과 저산팔읍길쌈놀이를 이어오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 미니 다큐멘터리로 선보일 예정이다.
청소년, 디지털과 모시를 잇다.
서천군 소재 학교에 청소년들이 모두 모여 한산모시에 대한 교육과 인터뷰, 한산모시 디지털 드로잉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학생들의 정성 어린 손길이 닿은 결과물들은 서천 봄의 마을과 장항 송림 산림욕장에 전시된다고 한다.
어서 와, 모시학교는 처음이지?
국내 거주 중인 외국인들을 한산 모시관에 초대하여 한산 모시 짜기 과정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7가지 과정을 모시 할미들이 직접 알려주는 강의이다.
한산모시 VR전시
현장에 오지 않아도 홈페이지로 한산모시 전시관을 구경할 수 있다.
모시 영상 주민 기자단
영상 제작에 관심 있는 서천 주민들이 주민기자단을 사전 모집하여 영상에 관한 기본 교육을 진행하였다. 한산모시옷, 한산모시 먹거리 등 다양한 주제를 담아 주민들이 직접 홍보 영상을 제작하였다.
한산모시 아트 프로젝트
산초등학교 등 학생들이 함께하는 공동 미술 프로젝트. 결과물은 한산모시관 잔디 정원에 전시된다.
천연 섬유 미래 포럼
천연 섬유의 발전 방향과 소비 활성화를 주제로 포럼이 진행된다. 섬유 전문가 및 업계 종사자 등 여러 전문가를 모시고 진행하는 품격 있는 포럼.
서천 씬 보부상
서천을 대표하는 특산물인 서천 9품(김, 멸치, 한산모시, 주꾸미, 서래야쌀, 꽃게, 전어, 박대, 광어)을 소재로 유머감 넘치는 광고 영상을 제작하였다.
모시의 기억 : 서천의 기록
올해로 한산 모시문화제가 31회를 맞이했다. 한산모시문화제의 이야기를 담은 사진들로 오프라인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산모시관 상설 체험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만나는 상설체험이다. 총 6가지 공방체험 (다례 체험, 미니 베틀 체험, 부채장 체험, 천연염색 체험, 침선장 체험, 한산모시식품 체험)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한산 모시마을 만들기
한산모시마을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DIY 키트이다. 장사꾼의 설명에 따라 키트를 하나하나 만들어가다 보면 멋진 한산모시마을이 완성된다. 키트는 이벤트로 얻을 수 있다.
모싯는 포토존
축제 현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포토존과 놀이 공간을 마련해두었다. 모시 터널, 모시 플레이 그라운드, 모시 라운지, 모시 가드닝까지 준비되어 있다.
학생문화 해설 대회
서천군 관내의 학생들이 직접 제31회 한산모시문화제를 위해 직접 발 벗고 나섰다. 문화제를 홍보하고 소개하는 문화해설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충남 서천 가볼 만한 곳
장항 송림산림욕장, 스카이워크(기벌포 해전 전망대)
기벌포 해전 전망대는 장항 송림산림욕장에 위치해 있다. 높이 15m, 길이 250m 소나무 숲 위로 가로질러 바다로 이어진다. 장항 해송림은 울창한 소나무 숲이 해안을 따라 이어져 솔잎을 밟으며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소나무 향으로 몸과 마음을 씻고 가족과 대화를 나누며 오래 머물기 좋다.
마량리 동백나무숲
마량리 동백나무숲은 천연기념물 제169호로 서천군의 명소이다. 동백꽃은 이른 봄인 3월 하순에 꽃을 피운다. 동백나무숲의 명소는 언덕에 세워져 있는 동백정이다. 동백정에서는 서해바다의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일몰 감상을 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다. 인근에는 춘장대해수욕장, 마랑포구, 홍원항이 있다.
춘장대 해수욕장
춘장대 해수욕장은 완만한 경사로 수심이 얕고 맑으며 수면이 잔잔하다. 서해안 일대에서는 보기 드물게 자연경관이 수려한 해수욕장이다. 해송과 아카시아 숲이 어우러져 가족단위 관광 휴양지로 제격이다. 물이 빠지면 각종 조개잡이 체험을 할 수 있어 생태체험도 할 수 있는 곳이다.
국립생태원, 해양생물자원관
국립생태원에는 4,500여 종의 동식물이 있다. 현지 생태계를 그대로 재현한 에코리움의 각 온실에는 기후대별 동식물이 살아 숨 쉬고 있어 그 보는 재미가 있다. 에코리움은 4D 영상관도 마련되어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전시관에는 생물 다양성, 미래 해양산업, 해양주제영상, 4D 영상 등이 준비되어 있다. 엄청난 규모의 '씨드뱅크'에는 5,200여 개의 해양생물다양성을 연출하는 표본병이 있다.
마치며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축제가 많이 줄었다. 한산모시축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행사가 모두 준비되어 있으니 방구석 축제를 즐겨보는 것도 괜찮겠다. 만약 오프라인 행사를 즐겼다면, 후에 서천에 여러 관광지도 둘러보는 걸 추천한다.
'행사 > 연중행사, 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오란? 2021년 단오는 언제일까? 단오 축제 정보 (0) | 2021.06.09 |
---|